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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급공무원 시험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3)
[10급공무원 시험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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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관본체

 ①실린더헤드와 블록

 *실린더헤드 ; 실린더블록 윗면에 볼트오 설치되어 기밀과 수밀을 유지하며 연소실을 형성한다.

 *연소실 : 실린더헤드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형성되는 공간으로 이곳에서 연료의 연소가 일어난다. 연소실 체적 또는 틈용적(간극체적)이라고도 한다.

 *실린더헤드 개스킷 : 실린더헤드와 실린더블록사이에 설치되어 기밀(압축가스의 누설방지), 수밀(냉각수의 누설방지), 유밀(윤활유의 누설방지)을 유지한다.

 *실린더블록 : 기관의 기초구조물로 위크랭크케이스와 일체로 주조되며, 내부에는 실린더와 물통로, 오일통로가 설치되고, 상부에는 실린더헤드가, 하부에는 아래 크랭크  케이스가 설치

 *크랭크케이스 : 일반적으로 크랭크케이스라고 하면, 아래크랭크케이스를 말하며, 엔진오일을 저장하는 오일 탱크의 기능을 가지므로 오일팬이라고도 한다. 오일을 저장하는 섬프와, 오일의 유동을 방지하는 배플(간막이)이 있다.

 *실린더 : 피스톤 행정의 약 2배의 길이를 갖는 진원형의 통으로서 피스톤의 작용을 안내  하는 가이드의 역할을 하며, 일체적(가솔린기관)과 삽입식(디젤기관)이 있다.

 *행정내경비 ;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내경과의 비를 말하며, 피스톤 행정이 실린더 내경 보다 큰 기관을 장행정기관, 피스톤행정이 실린더 내경보다 작은 기관을 단행정기관 이라 하고,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내경이 동일한 기관을 정방행정기관이라고 한다.



②피스톤 과 커넥팅로드 어셈블리

 *피스톤 : 실린더 내에서 상하왕복운동을 하면서 폭발행정에서 얻은 동력을 커넥팅로드를  통하여 크랭크축에 전달하며 흡입, 압축, 배기행정에서는 크랭크축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사이클을 완성한다.

*피스톤 링 : 파이프형태로 만들고 일정한 두께로 자른 후 적당한 탄성을 주기위해 한쪽을  잘라 개방한 것으로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서 기밀작용, 열전도작용, 오일제거작용을 한다.

*피스톤 핀 : 피스톤과 커넥팅로드를 연결하는 것으로 설치방식에 따라 고정식, 반부동식,  전부동식으로 구분된다.

*커넥팅로드 ;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막대로 피스톤 행정의 1.5~2.3배의 길이를   가지며, 강성을 위하여 I-빔 형태로 만든다.



③크랭크축 과 엔진베어링

 *크랭크축 :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기관의 주축.  동력(폭발)행정 시는 피스톤으로부터 힘을 받아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흡입.압축.배기행정에서는 피스톤에 힘을 전달하여 사이클을 완성하도록 한다.

 *엔진베어링 : 물체를 지지하고 마찰을 감소시키며 축을 보호하는 것

 *플라이힐 : 엔진의 맥동운동을 원할하게 함과 동시에 마찰클러치의 마찰면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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