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급공무원 시험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2)
[10급공무원 시험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2)
2. 기관
1)열기관
①종류
*외연기관 : 연료를 실린더 밖에서 연소(증기기관, 증기터빈)
*내연기관 : 연료를 실린더 안에서 연소(가솔린 기관, 디젤 기관)
②기본구성
*본체 : 기관의 기본 작동 구성품
*부수장치 : 기관의 작동을 보조하는 구성품
③작동원리
㉠4행정사이클기관
*흡입행정 : 흡기밸브가 열리고,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하강운동을 하면서 새로운 혼합기나 공기를 실린더에서 채우는 행정
*압축행정 : 흡입행정에서 열렸던 흡기밸브가 닫히고,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상승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내에 흡입된 혼합기나 공기를 압축하는 행정으로 혼합기 또는 공기를 예열하고, 완전 무화시킨다.
*폭발행정 : 압축행정에서 피스톤이 상사점에 이르렀을 때 점화플러그의 점화 또는 분사로 연료가 연소되고 실린더내의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이 압력이 피스톤을 작동 시키는 힘이 된다.
*배기행정 : 폭발행정에서 피스톤이 하사점에 이르렀을 때 배기밸브가 열리고, 피스톤의 상승운동에 의해 연소가스가 밖으로 배출되는 행정
㉡2행정 사이클 기관
*상승행정 :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상승이동하면서 일부 배기와 소기작용을 하고, 소기구멍을 막은 다음에 배기구멍을 막을 때부터 실린더에 채워진 혼합기(공기)를 압축하게 된다.이 때 크랭크케이스 내부는 진공이 발생되고 대기압과 진공의 압력차이로 혼합기(공기)가 크랭크케이스 내로 유입된다.
*하강행정 : 피스톤이 상사점에 이르렀을 때 점화플러그(연료분사)에 의해 연료가 연소되어 발생되는 급격한 압력상승으로 피스톤이 하강하게 되며, 하사점에 이르기전에 배기 구멍이 열리고 실린더 내의 압력과 대기압력과의 차이로 연소가스가 배출되며 (브로다운 현상)소기구명이 연리면 크랭크케이스 내에 흡입되었던 혼합기(공기)가 소기 구멍을 통하여 실린더 내로 유입되면서 실린더 내에 잔류된 연소가스를 밖으로 배출 하게 된다.(소기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