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급공무원 시험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4)
[10급공무원 시험준비](자동차구조) 핵심요약(4)
④밸브기구
ⓐ동력전달순서
*SC형 : 크랭크축기어 - 캠축기어 - 캠축 - 캠 - 태핏 - 푸시로드 - 록커암 - 밸브
*기계식OHC형 : 크랭크축 스프로켓 - 체인(벨트) - 캠축스프로켓 - 캠축 - 캠 - 록커암 - 밸브
*유압식 OHC형 : 크랭크축 스프로켓 - 체인(벨트) - 캠축스프로켓 - 캠축 - 캠 - 유압 태핏 - 밸브
☞보충학습 (OHC 엔진의 특징)
*캠축 구동방식이 복잡하다. * 밸브기구의 관성력이 작다.
*저속에서 고속까지 예민하게 반응 * 고속에서 밸브개폐시기가 안정된다.
ⓑ캠축 : 크랭크축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캠을 구동하며, 배전기 및 연료펌프, 오일펌프 등을 구동한다. 기어구동방식과 체인 및 벨트 구동방식이 있다. 캠축을 구동하는 기어와 체인, 벨트를 타이밍기어, 타이밍벨트(체인)이라고 한다.
ⓒ캠 : 캠축의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어 태핏이나 로커암에 전달
ⓓ밸브태핏(밸브 리프터) : 캠의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어 푸시로드에 전달하거나 직접밸브를 개폐하는 것으로 기계식 태핏과 유압식 태핏이 있으며, 현재는 유압식 태핏을 주로 사용한다.
ⓔ로커암 어셈블리 ; 푸시로드나 태핏, 캠의 움직임을 전달받아 밸브를 직접 개폐하는 것 으로 로커암축에 설치되며, 로커암에는 밸브간극을 조정하는 조정나사가 설치되어 있다.
ⓕ밸브 간극 : 연소열에 의한 밸브의 선팽창을 고려하여 로커암과 밸브스템 사이에 두는 간극으로 배기밸브를 흡기밸브보다 크게 둔다.
☞보충학습
* 밸브간극이 크면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작동중에 충격적인 접촉이 일어난다.
* 밸브간극이 작으면
ⓐ작동 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는다. ⓑ밸브 기구의 마모가 커진다.
⑤밸브
*기능 : 흡.배기 행정시 연소실의 흡.배기구멍을 열어주거나 닫아줌으로써 작동을 완성
*밸브오버 랩 : 배기말과 흡기초가 겹쳐,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있는 상태를 말하며, 배기효율증대, 연소실 온도저하, 배기가스 온도저하, 흡입효율 증대를 위하여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