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매니져입니다.
오늘은 간호직 공무원 학습자료 PRECEDE-PROCEED 모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보건교육의 계획부터 수행평가 과정의 연속적인 단계를 제공하여 포괄적인 건강증진계획이 가능한 모형
- 여러 측면의 사정과정을 통해 건강과 건강행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분류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접근체계를 제시해준다. 특히 건강 및 건강행위에 사회적․생태학적 측면(가족, 지역사회, 문화, 신체적․사회적 환경)들이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여 건강행위 변화에 대한 책임을 대상자 중심으로 본 관련 모형과 구별된다.
(1) 사회적 진단 (social diagnosis)
-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단계.
- 사회문제를 파악하여 삶의 질을 증진시키거나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객관적․주관적으로 사정한다
(2) 역학적 진단 (epidemiological diagnosis)
- 역학적 진단 단계는 사회적 삶의 진단단계에서 규명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그 건강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제한된 자원을 사용할 가치가 가장 큰 건강 문제를 규명하는 단계로, 대상집단의 건강문제의 범위 · 분포 - 원인을 기술한다.
(3) 행위 및 환경적
- 행위 및 환경적 진단 단계는 앞서 역학적 사정단계에서 확인한 건강문제와 원인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보이는 건강 관련 행위와 환경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4) 교육 및 조직적 진단
- 교육 및 조직적 진단 단계에서는 건강행위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단계로, 행위 및 환경적 진단단계에서 규명된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성향요인 · 촉진요인 · 강화요인을 사정한다.
성향요인: 행위의 근거나 동기를 제공하는 인지적 · 정서적 요인으로 지식, 태도, 신념, 가치, 자기효능 등이 있다.
촉진요인: 개인이나 조직의 건강행위 수행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요인으로, 보건의료 및 지역사회자원의 이용 가능성, 접근성, 시간적 여유 제공성과 개인의 기술, 개인의 자원 및 지역사회자원 등이 있다.
강화요인: 보상 · 칭찬 · 처벌 등과 같이 행위를 계속 유지하게하거나 중단하게 하는 요인으로 사회적 · 신체적 유익성, 대리, 보상, 사회적지지, 친구의 영향, 충고와 보건의료제공자에 의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 등이 있다.
(5) 행정 및 정책적 진단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진단단계는 이전단계에서 세워진 계획이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행정 또는 정책적인 진단이 필요하다.
(6) 수행
- 앞의 사정과정을 통해 계획자는 수행 과정의 한 가운데에 놓인다.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계획, 적절한 예산, 적절한 조직과 정책의 지지, 적절한 인력훈련과 감독, 과정평가 단계에서의 적절한 감시가 중요하다
(7) 평가
사전에서는 평가는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하거나 확인하는 것과 세심하게 조사하는 것 등 두 가지로 정의한다.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분야에서는 평가를 수용할 수 있는 기준과 관심 있는 대상과의 비교라고 정의할 수 있다.
건강증진사업은 과정 · 영향 · 결과평가 등 세 영역에서 1가지 이상을 평가한다.
과정평가: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수행이 정책, 이론적 근거, 프로토콜 등에 따라 잘 이루어졌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첫 번째 평가로, 수행 중 문제점을 찾아냈을 때 프로그램 관리자는 그 문제가 표면화되기 전에 수정할 수 있다.
영향평가: 영향평가는 대상행위와 성향요인 · 촉진요인 · 강화요인 그리고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 목표행동에 미치는 즉각적인 효과에 대해 평가한다.
결과평가: 결과평가는 진단의 초기단계에서 사정된 건강상태와 삶의 질 변화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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